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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27

[전자신문] 에스알포스트 “디지털 정부, 민원 A·Z까지 AI로 신속·정확하게”

전자신문 기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기사화된 내용을 전합니다. 최근 몇 년간 일부 연속 개정된 민원처리법에 따라, 대민 서비스의 중심인 민원처리시스템의 구축 방향에 대한 논의가 주요 화두로 떠오르며 이를 최적화할 서비스들이 등장해 디지털 정부 혁신을 이끌고 있다. 민원처리시스템(VOC 시스템) 자동업무 전환 서비스와 인공지능(AI) 기반 민원 지원 서비스를 활용하면 대민 서비스 효율화가 가능한 것이다. 민원처리시스템 전문기업인 에스알포스트는 △자동화 행정 △데이터 칸막이 해소 △증거기반 정책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 지원 등에 AI 기술을 적용할 경우 최적화한 민원 처리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처리예외 민원과 3회 이상 중반복 민원, 5인 이상 동일취지 민원, VIP 관심사항, 역점사업, 핵심공약, 민형사 관계, SNS 이슈와 관련된 접수 민원 등을 처리 이전에 자동 식별해 민원 분석 효율화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챗GPT 영향으로 민원처리시스템에도 이를 일부 적용하고 기존 민원 상담지식의 학습과도 연계해,자유도 높은 민원 분석 결과를 원하는 기대치도 높아지는 추세다. AI를 통한 민원 효율화가 이뤄진다면 관련 도구를 따로 도입하거나 복잡한 통계지식을 몰라도, 프롬프트 질문을 통해 사용자가 고급 통계와 시각화 차트를 얻을 수 있을 전망이다. 한발 더 나아가 민원에서의 KPI 달성을 위해 전체 조직내 개인의 실적 목표치를 자동 시뮬레이션해주거나, 접수된 민원 본문을 AI가 자동 해석하는 수준의 시스템도 만들어질 전망이다. 이를 통해 관련 타임라인을 기반으로 사실관계와 주장, 대립의견 등을 도식화해 민원 내용을 손쉽게 정리할 수 있다. 이승훈 코세나 대표는 최근 챗GPT의 급속한 업무환경 내재화 추세에 따라, 소규모언어모델(sLLM)기반 민원과 VOC 분석에 대한 다양한 POC(개념증명) 요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면서 민원데이터도 개인정보 비식별 처리 후 LLM 학습을 통해 잘 활용된다면, 민원처리에 쓰이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고 민원인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https://v.daum.net/v/20231115113706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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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22

우즈베키스탄 과학기술정보센터, 한국 에스알포스트와 공동 연구개발 MOU 체결

당사는 최근 한국을 방문한 우즈베키스탄의 고등과학기술혁신부 산하 과학기술정보센터내 고위 관계자들과 만나, 양측간 관심주제의 공동 연구개발(RD)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우즈베키스탄 과학기술정보센터는 우즈베키스탄내 모든 대학교와 연결 협력하는 국가 주도의 과학기술개발 대표 기관으로서, 우즈베키스탄의 다양한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해 오고 있습니다. 센터는 과학계량학, 디지털화, 데이터 분석 등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연구개발과 국제 연구논문을 발표해 왔습니다. 이번 MOU는 한국의 에스알포스트와 우즈베키스탄 과학기술정보센터간 상호 기술협력을 통해 우즈베키스탄 내 다양한 국가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실행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우즈베키스탄의 개발 전략 2030에 따라 우즈베키스탄의 모든 대학교 내FaceID(얼굴인식)을 통한 출입 관리를 추진하게 될 때, 양측이 보유한 최신의 지능화 기술을 결합해 공동으로 연구개발할 계획입니다 공동의 개발 결과물이 완성되면, 아직 도입되지 않은 우즈베키스탄내 많은 대학들에게 일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주)에스알포스트는 유럽의 RD자금(유로펀드)와 국내 KIAT의 RD 자금 지원을 받아, 스페인의 비전인식 업체와 한국-스페인 양국간 공동RD과제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자체 보유한 시각지능기술, 피처 검출 기반의 장면탐색 기술 등을 근간으로, 차후 우즈베키스탄 과학기술정보센터와 협력해 그 기술개발의 성숙도를 더욱 높일 계획입니다 양측은 국제 공동연구 논문 발표 등을 통한 검증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기사 :[전자신문] 에스알포스트-우주베키스탄 과학센터, 공동연구 개발 맞손 발행일 : 2023-11-21 13:35지면 :2023-11-2222면 에스알포스트는 최근 우즈베키스탄 고등과학기술혁신부 산하 과학기술정보센터와 공공동 RD를 위한 양해각서를 교환했다. 왼쪽부터 호도토바 안젤리나 에스알포스트 대리, 김난규 이사, 압두라흐마노바 디야라 과학기술정보센터 본부장과 라임저너프 후르쉬드 부국장. 에스알포스트(대표 오창용)는 최근 우즈베키스탄 고등과학기술혁신부 산하 과학기술정보센터와 공공동 연구개발(RD)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고 21일 밝혔다. 양측은 △다양한 디지털 과제를 위한 공동 연구개발(RD) △우즈베키스탄 과학기술정보센터와 지역내 대학교와 협업 논의 △상호 기술협력과 관련 국가 프로젝트 진행 등에 협력한다. 특히 우즈베키스탄 모든 대학교에 얼굴 인식을 통한 출입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고, 관련 지능화 기술을 결합한 시스템을 개발, 공급할 예정이다. 에스알포스트 관계자는 현재 유럽 유로펀드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의 RD 자금 지원을 받아 스페인 비전인식 업체와 한국과 스페인 양국간 공동 연구개발 과제를 실행 중이라며 자체 보유한 시각지능기술, 피처 검출 기반 장면탐색 기술 등을 근간으로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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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16

voc 플라밍고, 조달청 혁신제품 선정

에스알포스트, VOC 솔루션 플라밍고 조달청 혁신제품 선정공공기관 3곳 공급 발행일 : 2023-10-15 08:30지면 :2023-10-1622면 에스알포스트(대표 오창용)의 고객상담(VOC) 솔루션 플라밍고(Flamingo)가 조달청 2023년 혁신제품 시범구매사업에 선정, 성남도시개발공사, 가평시설관리공단, 전북대학교병원 등에 공급했다고 15일 밝혔다. 플라밍고는 홈페이지이메일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유입되는 고객의 소리(질의, 진정, 제안, 신고, 고충 등)을 자동화해 일괄 처리가 가능한 업무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공공기관은 단순 반복업무를 자동화해 불필요한 리소스 발생을 억제하고, 일관된 답변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이번 공급에는 각 공공기관 특성과 필요에 맞춰 일부 커스터마이징이 병행됐다. 성남도시개발공사는 처리유형 관리 기능에, 가평시설관리공단은 민원 처리과정에서의 결재상신 기능에, 전북대학교병원은 환자 정보와 민원 정보 매핑에 중점을 두고 시스템을 최적화했다. 오창용 에스알포스트 대표는 민원처리 솔루션은 민원처리법에 기초해, 공공기관에서는 민원처리량에 관계없이 필수적으로 도입해야 하는 시스템이라며 VOC는 민원 콜상담 시스템과 점차 통합되는 추세이며, 이와 관련해 우수 혁신제품인 플라밍고 수요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플라밍고는 2021년 정부의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 지정됐다. 혁신제품에 선정되면 조달 혁신장터에서 △중앙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과 3년간 수의계약이 가능하다. 혁신제품을 구매한 수요기관에도 혜택이 있다. 혁신제품을 도입하면 혁신구매 목표제(공공기관 의무 이행)에 따라 기관평가에 반영되고, 담당자에게는 구매면책이 주어진다. 조달청 시범구매 사업을 이용하면, 혁신제품을 무상으로 도입할 수도 있다. 이경민 기자 kmlee@etnews.com https://www.etnews.com/2023101300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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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9-12

수협은행,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시스템' 구축 착수

[수협은행이 지난 8일 서울 송파구 수협은행 본사에서 진행한 내부통제시스템 구축 착수 보고회에서 강신숙 은행장(앞줄 가운데)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자료=수협은행)] Sh수협은행은 오늘(12일) 금융소비자보호법 체계 강화 기조에 대응하고 내부통제업무의 효율화를 추진하기 위해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시스템 구축에 착수한다고 밝혔습니다. 수협은행은 지난 8일 서울 송파구 수협은행 본사에서 강신숙 은행장을 비롯한 주요 임원과 주사업자로 선정된 ㈜에스알포스트 오창용 대표, 삼일회계법인 이승호 부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내부통제시스템 구축 착수보고회를 진행했습니다. 수협은행 이를 통해 금융소비자 대상 불완전판매를 예방하고 상품개발과 판매, 사후관리 등 마케팅 전 과정에서 내부통제체계가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최적의 통합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수협은행은 이와 함께 현재 운영 중인 민원‧분쟁 처리시스템과 사전협의시스템을 고도화하는 한편, 고객의 소리(VOC) 시스템도 추가 구축해 예방 중심의 소비자보호기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강신숙 은행장은 내부통제와 금융소비자보호 강화는 수협은행이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5대 핵심과제 중 하나로, 금융소비자보호에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인적‧물적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의 성공적 수행을 통해 은행 업무 전반에 걸쳐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문화가 정착되고 고객 만족도가 제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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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4-03

에스알포스트, 30억 규모 KB은행 소비자지원시스템 사업 수주

당사는 최근 KB은행의 소비자지원시스템 사업을 수주했습니다 신한카드에 이어 또다시 대형 금융기관을 고객사로 확보하며, 금융소비자 및 VOC(고객의 소리) 시장에서 강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사업기간은 올해 말까지이며, 사업비는 대략 30억원 규모입니다 HW 도입 없는, 단일 금융소비자/VOC(고객의 소리) 사업건으로는 올해 상반기 최대 사업 규모로 꼽힙니다 소비자지원시스템은 △금융소비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민원(VOC)를 신속하게 처리하며, △금융사기로부터 소비자 피해발생을 사전예방하거나 구제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에스알포스트는 본 사업을 통하여 KB은행의 금융소비자지원에 필요한 업무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이를 토대로 최신 기술 흐름에 맞게 정보시스템을 최신화해, 경영진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분석과 예측기능을 강화하게 됩니다. 특히, △분산된 민원업무 통합 환경 구축, △리스크 선제대응을 위한 경보 시스템 구축, △전사 민원 데이터 통합 및 AI 기반 업무 자동화 등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자사의 Flamingo(플라밍고,VOC/민원처리 솔루션)와 TA(Text Analysis)기반 Falcon(팔콘,지능형 민원분석 솔루션)을 KB은행에 공급합니다. 에스알포스트 내부 관계자는 수주전이 어느 때보다 치열한 가운데 이뤄졌다고 알고 있다며, 대기업(L사)과의 입찰 경쟁을 통해 얻은 중소기업의 값진 성과라고 밝혔습니다 에스알포스트 오창용 대표는 16년간의 축적 노하우와 기술경쟁력이 시장에서 확고히 인정받고 있다며, 이번 구축될 시스템은 향후 타 금융권, 공공기관에서 구축할 지능형 민원처리/VOC 시스템의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 밝혔습니다 에스알포스트는 최근 ChatGPT 시장의 폭발적 성장에 힘입어, 전통적인 민원/VOC 처리 자동화 시장 이외에도, △생성(Generation), △분류(Classification), △요약(Summarization)을 기본 모토로 하는 지능형 민원/VOC 분석시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1) 유사도분석 알고리즘을 적용해 다양한 이슈를 사전 탐지하고, 우순순위 가중치 알고리즘을 통해 긴급민원 목록을 추출합니다. 2) 군집분석으로 비슷한 주제 민원을 자동 그룹핑해 일괄처리하고,민원내용에 맞는 적합 처리부서와 적합 답변, 관련 법령/근거를 자동 추천해 줍니다 3) 대량의 민원 본문을 자동요약(써머리)해 주어 내용확인에 소요될 시간을 줄여주며, 4) 처리답변과 연관된 과거 개선활동을 매칭해 통계로 카운팅함으로써, 개선활동이 민원경감에 얼마나 영향을 주었는지 영향도 분석을 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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